건강

거북목과 일자목의 차이

꿈꾸는한걸음 2023. 6. 7. 21:29
반응형

거북목과 일자목이 요즘 현대인들은 스마트폰과 컴퓨터의 사용으로 많이들 생겼기에 차이를 알아보겠습니다. 또 거북목을 개선하기 위해 습관적으로 해야 할 운동도 알아보겠습니다.
 

거북목과-일자목의-차이
거북목과 일자목 차이

거북목과 일자목의 차이


 
거북목과 일자목은 두 가지 다른 자세 문제를 가리키는 용어입니다.
 

★거북목 (Forward Head Posture)
 

거북목은 머리가 앞으로 기울어진 자세를 의미합니다. 이 자세에서는 머리가 몸통에서 앞으로 빠져나와 어깨와 상반신에 부담이 생깁니다. 일상생활에서 긴 시간 동안 휴대폰이나 컴퓨터 사용, 나쁜 자세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. 거북목은 목의 근육과 관절에 압력을 가해 오래 지속되면 목과 어깨의 통증, 두통, 어깨 결림 등의 증상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.
 


 

★일자목 (Military Neck)
 

일자목은 자연스럽게 구부러진 목의 곡선이 펴져 일자로 보이는 상태를 가리킵니다. 목의 자연 곡선은 C자 형태로 구부러져 있어 충격을 완화하고 목과 머리를 지지하는 역할을 합니다. 일자목은 목 근육의 약화, 부상, 디스크 문제 등에 의해 발생할 수 있으며, 이로 인해 머리와 목에 불편감, 통증, 두통, 어깨 결림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. 따라서, 거북목은 머리가 앞으로 기울어진 자세를 가리키고 일자목은 목의 곡선이 펴진 상태를 가리킵니다. 두 문제 모두 잘못된 자세와 근육의 불균형 등이 원인이 되며, 올바른 자세와 근력 훈련, 스트레칭 등을 통해 개선할 수 있습니다. 만약 증상이 심하거나 지속된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.

 
일자목 운동 아래 사진 클릭

일자목-운동-스트레칭
일자목 운동

 

경추를 위한 베개 우유베개 바로가기≫
 

[[수면공감] 우유베개 라이트핏 (2차 재입고 완료)]

 

www.sleep-gonggam.com

 

우유베개를 직접 써보고 다른 베개는 별로라고 생각들만큼 잠자리를 편안하게 만들어줘서 추천합니다.


거북목 교정 및 운동


 
거북목을 개선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운동과 스트레칭을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. 가장 간단한 운동들을 알려드리겠습니다.
 
♣ 누워 있는 교정법 1
1. 침대 끝 모서리에 뒷 머리쪽 끝부분을 침대 모서리에 댑니다.
2. 천장과 벽이 마주치는 벽에서 ★45도 각도로 5분 정도 숨을 편안하게 내쉬고 들이쉽니다.
3. 이 때 꼭! 날개뼈는 바닥에 붙여서 가슴을 펼쳐야 합니다.
4.  조금 더 효과를 보려면 좌우로 목을 천천히 돌립니다.
 
☞목을 이완시켜주는것이 중요합니다.
등과 가슴, 어깨가 펴져야 교정의 효과가 좋습니다.
 
♣ 누워 있는 교정법 2
1. 수건을 돌돌 말아서 세로로 바닥에 두고 척추에 맞게 등을 대고 눕습니다.
2. 누운채로 손을 만세 하듯 벌리고 어깨 높이만큼만 들어 올립니다.
3. 손과 팔꿈치가 바닥에 닿을 때까지 3-5분간 유지합니다.
 
-목 유연하게 스트레칭-
1. 등이나 어깨를 펴고 몸에 힘을 빼며 목에도 힘을 뺍니다.
2. 익숙하지 않기에 거울로 정면을 바라보고 목에 부담이 가지 않을 정도로 고개를 좌, 우로 10~ 20도 각도로 움직여주기.
3. 10-20번 수시로 해줍니다.
4. 목 스트레칭을 주기적으로 해주면서 목을 이완시켜 부드럽게 움직일 수 있도록 해줍니다.
 
자세 교정을 해줍니다.
1. 폼롤러를 발 밑 중간에 놓고 균형을 잡습니다.
2. 잘 서있는 연습을 하면 됩니다.
3. 처음에는 균형 잡기가 힘드니 30초부터 시작하여 연습하시길 바랍니다.
 
☞거북목과 일자목을 운동할 시간이 없으면 베개를 사용하여 개선을 하여 보시길 바랍니다.
 

 
이러한 운동과 습관적인 조치를 일상에 포함시키면 거북목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. 하지만 개인의 상황과 신체적인 제한을 고려하여 운동을 진행하고, 만약 통증이나 불편감이 심하다면 전문가의 지도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.